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진단키트 및 백신 관련주 수젠텍 셀리드 진매트릭스 랩지노믹스

힘내볼까요 2024. 8. 2. 17:30
반응형

 경기침체에 대한 시그널이 확인되면서, 미국의 나스닥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런 배경으로 우리나라 증시도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 외인들의 선물 매도가 2조가 넘으면서, 현물인 증시 역시 급락했다. 

 

 

 코스피는 3.65% 하락했고, 코스닥 역시 4.2% 급락했다. 경기 침체에 영향이다 보니, 반도체와 증권관련주 전선과 전력 설비 관련주들이 급락하면서, 국내 증시의 하락폭을 키웠다. 이런 시장 속에서도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진단키트 및 백신 관련주들이다. 이들의 상승 배경을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고민해 보자.

 

진단키트 및 백신 관련주 급등 배경

 

 일본의 코로나19 확산과 동시에, 우리나라도 코로나 19 환자가 최근 4주간 5배 이상 증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동시에, 아이들에게는 백일해와 수족구가 크게 확산되고 있으면서, 진단키트와 백신 관련주들에 수급이 쏠린 모습이다.

 

반응형

 

 이런 배경으로, 수젠텍이 25% 상승했고, 셀리드, 진매트릭스, 랩지노믹스가 모두 15% 이상 급등하며, 엄청난 폭락장에서도 강세를 보여줬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봐야겠다.

 

진단키트 및 백신 관련주 차트 리뷰

수젠텍 셀리드 일봉 차트
진매트릭스 랩지노믹스 일봉 차트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최근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젠텍은 고가 부근에서 거래량이 아주 크게 터진 점을 보면, 이제는 슬슬 매도하는 타이밍이지 않을까 싶은데, 강한 힘을 보여주고 있고, 셀리드 연상을 기록한 끝에 고가에서 조정을 보인 이후, 다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재차 상승하는 모습이다.

 

 반면, 진매트릭스는 하락 추세를 멈추고 추세를 돌려준 이후에, 강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장기 이평선을 모두 돌파해 냈고, 랩지노믹스 역시 상승 추세로 전환한 이후 거래량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금일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120선을 강하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차트 형태로 확인된다.

 

 그렇다면, 이들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재무제표 리뷰

수젠텍 셀리드 재무제표
진매트릭스 랩지노믹스 재무제표

 차트는 모두 좋은 모습인데, 실적은 모두 좋지 못하다. 수젠텍은 매출액이 큰 폭으로 급감하면서, 작년에 벌었던 영업이익을 그대로 돌려낸 수준이다. 나머지 종목들 역시, 적자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재무 상태가 투자 매력을 끌어올려주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다만, 코로나와 백일해와 같은 뉴스가 단기로 마무리될 재료는 아닐 것으로 보아, 당분간은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재료와 힘을 갖췄다고 보인다. 그렇다면, 많이 오른 수젠텍이나 셀리드를 고점에서 매수하기보다, 이제 막 장기 이평을 돌파한 진매트릭스와 랩지노믹스를 관심 있게 지켜보면 어떨까 싶다.

 

 이제, 매매 전략에 대해 고민해 보자.

 

매매 전략

 

 수젠텍은 캔들이 이평선과의 이격이 멀어진 상황에서 큰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 나왔다. 고점 부근에서 큰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은 조심해야 하는 타이밍이다. 보유자분들의 영역으로 보이고, 절대 따라 매수하는 전략은 좋지 않다는 판단이다. 오히려 셀리드는 전고점을 돌파해 준다면, 한차례 더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셀리드도 고점 부근인 점은 부담이다.

 

 반면, 진매트릭스와 랩지노믹스는 부담이 없는 자리라고 판단된다. 이제 거래량이 처음 터지면서 장기 이평선들을 돌파해 냈고, 재료가 단기적으로 끝날 재료는 아닐 것으로 예상되어, 눌림을 보여준다면 충분히 매수할 수 있는 타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뉴스가 얼마나 노출되는지 확인하면서, 위 두 종목의 매수타점을 노려보되, 매수 이후 뉴스의 양이 줄어들면서 시장의 관심이 없어지거나, 다시 한번 큰 폭으로 상승해 준다면, 매도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장기적으로 들고 갈 만한 종목들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국내 증시 리뷰

 

 폭락장이다. 코스닥이 4% 넘게 빠졌고, 외인들의 선물 매도가 쏟아졌다. 미국의 여러 경기 지표가 경기 침체로 가고 있다고 판단되면서, 나스닥 역시 2% 넘게 하락하며 국내 증시에 영향을 줬다.

 

 이는 9월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어느 정도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 부분의 영향도 있다. 금리 인하를 기대하고 있을 때는 경기가 살짝 안 좋아져야 인하가 시작될 것이기에, 시장은 경기 침체를 호재로 받아들이며, 실업자수가 증가하면 환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제 금리가 인하될 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자, 경기 침체의 근거가 될 수 있을만한 경기 지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큰 폭으로 하락한다면, 2주 이상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8월 중순은 되어야 증시는 바닥을 다지고 다시 힘을 모으는 작업을 하지 않을까 싶다.

 

 이제는 좋은 주식이 좋은 가격으로 기다려야 하는 타이밍이 됐다. 어제 삼성전자가 갭 상승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하며 20선을 이탈하기에, 증시가 좋지 않겠다고 판단되어, 수익 중인 주식들을 모두 정리했더니...... 밤새 이런 일들이 벌어졌다. 미국이 기침하면, 국내 증시는 몸살을 앓는다는 말이 사실인 모양이다. 당분간 힘든 장이 지속될 듯하다. 아무쪼록 잘 버텨내시기를 바라며...... 파이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