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주식과 관련된 세상이야기

우선주 대상우 대상홀딩스우 한화투자증권우 태양금속우

힘내볼까요 2023. 12. 6. 17:47
반응형

 12월 들어 우선주들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12월 1일부터 덕성우, 태양금속우, 깨끗한나라우, 남선알미우, 대상홀딩스우가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하더니, 오늘은 대상우, 대상홀딩스우, 한화투자증권우가 상한가를 태양금속우, 티와이홀딩스우, 흥국화제우가 10% 넘는 급등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고, 원인을 찾아보자. 이런 시장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도 살펴보자.
 

1. 우선주 급등 배경

 
 우선주란 보통주가 갖는 의결권을 가지지 못하는 대신 특정한 권리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받을 수 있는 주식을 말한다. 보통 높은 배당률이 그 대표적인 권리인데, 연말 배당 시즌에는 우선주들에 대한 수요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단순한 배당주 수급이라고 하기에는 수급의 크기 대비 주가가 너무 강하다. 이 배경에는 내년 총선으로 인해 정치테마주들이 날뛰는 장이 한몫을 했다. 일부 자금들이 정치 테마주에 빠르게 수급이 쏠리면서 급등했는데, 우선주의 경우 시가총액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작은 수급으로도 급등하는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주식을 하면서 느낀 부분이지만, 우선주들이 날뛰기 시작하면 상승의 막판인 경우가 많다. 단순히 정치 테마와 관련되어 급등하거나 배당금에 대한 수요로 급등한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상승 막판에 시총이 작아 많지 않은 돈으로 주가를 올릴 수 있는 쪽으로 급등을 시켰다면, 장 전반적으로 한번 가라앉을 수 있다. 
 
 오늘 급등한 우선주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반응형

 

2. 우선주 급등 차트 리뷰

 

대상우 대상홀딩스우 일봉 차트
한화투자증권우 태양금속우 일봉 차트

 
 우리가 흔히 보는 차트와는 사뭇 다른 차트 모습이다. 적은 거래량으로도 급등이 가능한 종목들인데, 대표적인 예로 티와이홀딩스는 오늘 2만주가 거래되며 급등했다. 대상홀딩스우는 88만주, 한화투자증권우는 39만주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상승장의 막판에 일부 세력들의 돈놀이판이 되곤 한다. 
 
 지금 따라붙기에는 너무 큰 상승이다. 이런 현상이 배당금 몇 프로 때문에 발생했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이유다. 
 

3. 우선주들이 급등하면 위험한 이유

 
 보통 우선주는 보통주와 움직임을 같이 한다. 배당을 조금 더 주는 수준의 혜택으로 이렇게 큰 상승을 보이기도 어려울뿐더러, 호재로 우선주가 이렇게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면 보통주도 함께 유사하게 움직여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적은 돈으로도 주가를 흔들 수 있는 종목들을 어느 누군가가 움직이고 있고, 이것이 개인 수급의 끝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앞으로의 하락장이 예상 가능한 것이다.
 
 실제로 하락장의 시작 마지막에는 이러한 모습들이 흔히 나타나곤 했다.
 

4. 그래도 상승으로 예상하는 부분

 
 11월 말부터 보통 기관과 외인들은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올해는 외인이 그 시작을 빨리해서 지금은 거의 바스켓이 비어있는 상태다. 이런 와중에 장비 소부장이 11월 말부터 움직이기 시작했고, 반도체 역시 외인의 수급으로 상승하는 중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경기가 좋지 못하더라도, 이차전지와 반도체 산업의 호황은 가능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게다가 내년에 총선이라는 이슈가 있다. 일부 우선주들이 정치 테마주로 묶이면서 큰 상승을 보여줬는데, 대표적인 예가 덕성우, 태양금속우, 대상홀딩스우 등이 있다. 정치 테마주로서의 수급의 몰림이 시총이 작은 우선주 위주로 이루어진 것이라면, 그것은 단기적으로 움직인 수급이기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다른 우선주들도 따라 올라줬다면, 상승장의 마지막이 아닐 가능성도 예상 가능하다.
 

5. 그래도 조심하자

 
 그래도 조심하자. 우선주들이 상승하는 것이 시장의 호재일리는 없거니와, 정치테마와 묶였다고 하더라도 그 강세가 너무 강하다. 미국과 우리나라 경제 성장이 올해에 비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어느 한 곳이 무너져 내린다면, 시장에 충격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김진태 강원도 지사가 쏘아 올린 PF 부도사태는 지금 주목받고 있지 않지만 상당히 심각하다. 이 문제가 터지면 증시는 또 한 번 큰 하락을 맛볼 수 있다. 중국이 다행히 부동산 경기를 부양하고 있고, 철광성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 등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사실로 확인되는 만큼 위기를 잘 넘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무튼 이럴 때는 거래를 줄이거나, 전망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빠지길 기다리는 것이 전업 투자자가 아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인 듯하다. 모두 화이팅 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