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반도체 관련주 제이앤티씨 사피엔반도체 이수페타시스 SK하이닉스

힘내볼까요 2024. 6. 18. 17:56
반응형

 코스피에 외인들의 매수세가 쏠리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반면, 코스닥은 역대급으로 거래량이 마르면서 보합 마무리 했다. 음식료주와 자동차 주들이 강세를 이어갔고, 유가가 상승하면서 석유 관련주들도 급등한 하루다.

 

 

 이런 시장 속에서 반도체 주들의 강세가 눈에 띄였다. 이들의 상승 배경을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고민해 볼 생각이다.

 

반도체 관련주 급등 배경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외인이 동시에 매수하고 있다는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오늘 두 종목 모두 좋은 모습이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강세를 보인것도 있지만, 반도체 수퍼사이클이 다시 도래할 수 있다는 분석이 이어지면서, 관련 종목들이 좋은 모습을 보인 하루다.

 

반응형

 

 사피엔반도체가 14% 급등했고, 어제 차트를 예쁘게 만든 제이앤티씨가 15% 가까이 상승하며 좋은 모습을 이어갔다. 이수페타시스는 다시 한번 강세를 보여주며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고, SK하이닉스는 5% 이상 급등하며 최근 강세를 이어가는 분위기다.

 

 그렇다면, 이들의 차트는 어떤 모습일까?

 

반도체 관련주 차트 리뷰

제이앤티씨 사피엔반도체 일봉 차트
이수페타시스 SK하이닉스 일봉 차트

 모두 추세를 우상향으로 만들어 놓고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만큼 반도체 업황이 전반적으로 좋아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 그렇다고 반도체와 관련된 아무 주식이나 사면 고점에 물리기 쉬운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말은, 네 종목들 중에는 지금 당장 매력있는 자리는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고, 최고점을 갱신 중이니, 물리면 크게 물릴 수 있다. 그렇다면 사피엔반도체일까? 전고점에서 꼬리를 다는 모습이긴 하지만, 장기 이평선을 강한 거래량으로 돌파해 줬으니 좋은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했다. 하지만, 재무 상태를 보면 마음이 달라질테다.

 

 이들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재무제표 리뷰

제이앤티씨 사피엔반도체 재무제표
이수페타시스 SK하이닉스 재무제표

 

  HBM으로 엄청난 실적개선을 한 SK하이닉스 뿐만 아니다, D램 등 기존 메모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면서 삼성전자도 하반기부터는 좋은 실적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반영하듯, 대부분 작년보다 올해가 좋은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사피엔반도체는 그래도 적자다. 4년 연속 적자가 예상되고 있기에, 이런 종목을 굳이 단타라고 할지라도 접근해야하나 싶다. 차라리 물려도 실적이 엄청난 이수페타시스나 SK하이닉스에 물려야 하는것 아닌가 싶은 생각인데, 그렇다고 지금처럼 고점에서 매수하는 것은 반대다.

 

 이제 매매 전략을 고민해볼 차례다.

 

매매 전략

 

 오늘은 크게 상승해 매수하기엔 부담이 되는 자리가 됐다. 하지만 어제만 해도 제이앤티씨는 종가매매로 접근할만큼 아주 좋은 차트를 만들고 있었다. 

 

 제이앤티씨와 이수페타시스는 전고를 돌파하며 좋은 흐름을 이어가는 중이다. 돌파 매매를 좋아하는 분들은 충분히 매매할 수 있는 자리라고 생각되는데, 고가 부근에서 돌파하는 위치는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는다. 특히, 손절이 잘 안되는 분들은 절대 접근하면 안되는 자리가 됐다. 

 

 이럴 때는 전고점까지 조정을 보여주는지, 그리고 이 전고점이 지지라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확인하고 매수해도 늦지 않다. 추격매수 하느니, 차라리 아직 덜 오른 종목을 찾아보는게 수익비가 맞는 매매라는 판단이다.

 

국내 증시 리뷰

 

 외인과 기관은 또 곱버스 매수다. 참.....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외인의 자동차 관련주 매수세로 하루 종일 자동차 관련주들의 강세가 이어졌다. 이 덕에 코스피는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거래량이 뚝 끊긴 코스닥은 하락폭을 만회하며 보합 마무리 됐다. 

 

 코스피가 횡보하면서 코스닥이 올라와 주길 바랬던 바람은 아무래도 성공하기 어려울 듯 하다. 코스피를 잔득 올리더니 선물 곱버스를 잔득 또 매수했다. 그도 그럴것이,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할 모양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거래 시, 달러만을 거래한다는 미국과의 협약을 파기했다. 당장 큰 영향은 없을 것 같지만, 그렇다고 아무런 영향이 없을만한 이벤트는 아니다.

 

 아마도, 악재와 함께 얽히면서 더 큰 악재로 반영될 모양인데, 환율이 이렇게 오르기만 하니, 걱정이다. 게다가, 뉴스에서는 코스피 3,000은 기본으로 갈 것처럼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다. 늘 뉴스와 반대로 움직여야 돈을 버는데, 아무래도 당분간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일것 같은 느낌이다.

 

 그래도 파이팅이다. 국내 주식 투자하는 개미들이 어쩔 수 없지 뭐...... 쳇.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