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화장품 관련주 삐아 펌텍코리아 클래시스 본느

힘내볼까요 2024. 6. 12. 18:57
반응형

 외인과 기관의 매수세로 양 시장 상승하긴 했지만, 수급이 거의 마른 상황이다. 코스닥은 이런 거래량으로도 시장이 돌아갈 수 있구나 싶을 정도로 거래량이 줄었다. 환율은 약간 하락했지만, 아직 추세는 상방이며, 유가는 78달러 부근에서 움직이는 중이다. 아무리 FOMC, CPI를 앞두고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관망만 할 수 있나 싶기도 하다.

 

 

 이런 시장 속에서도 오늘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화장품 관련주들이다. 어떤 배경으로 이들의 상승했는지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고민해 볼 생각이다.

 

화장품 관련주 급등 배경

 

 역시, 화장품은 처음부터 쉽게 꺼질 재료는 아니라고 판단했는데, 지속적으로 호재가 나오는 중이다. 이번에는 아마존에서 K-뷰티 브랜드 유치를 위한 대규모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응형

 

 삐아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펌텍코리아, 클래시스, 본느가 10% 이상 상승하며 분위기를 이끌었다. 최근 상장한 삐아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슬슬 대장주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차트 모습을 그려가고 있을까?

 

화장품 관련주 차트 리뷰

삐아 펌텍코리아 일봉 차트
클래시스 본느 일봉 차트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삐아는 상한가를 기록하며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하려고 준비하고 있고, 펌텍코리아는 고점 부근에서 다시 한번 거래량이 터지면서 급등했다. 추격 매수하기보다 보유한 분들이 매도 타이밍을 잡아야 하는 모습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반면, 클래시스는 한번 상승 이구 일정 주가를 아주 강하게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금일 20선을 다시 강하게 돌파했다. 아쉬운 점은 거래량이 조금 적다는 점이다. 이제는 이전 고점을 지지라인으로 삼고 한숨 돌리면서 상승을 준비해 주면 좋겠다. 본느도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주다가 20선을 이탈했지만, 이틀 만에 다시 20 선위로 캔들을 올려놓으며 좋은 모습을 이어가는 중이다.

 

 그렇다면, 이들의 실적은 어떤지 살펴보자.

 

화장품 관련주 재무제표 리뷰

삐아 펌텍코리아 재무제표
클래시스 본느 재무제표

 모두 좋은 실적이다. 게다가 24년도 예상실적 역시 꽤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에 한정되어 있던 판매 시장이 유럽과 미국, 남미까지 확장되면서, 화장품 관련주들이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실적이 뒷받침되는 종목들이 한번 상승할 때 강한 상승을 보이기 마련인데, 이런 상황 때문에, 화장품 관련주들의 강세가 이어지는 분위기다.

 

 수출이 증가하는데, 고환율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 과연 화장품 관련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면, 지금의 강세가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매매 전략을 고민해 볼 수 있을까?

 

매매 전략

 

 이전 화장품 관련주들 리뷰를 하면서, 지금 급등한 종목 말고, 다른 종목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며, 씨앤씨인터내셔널을 언급한 적이 있다. 우선 이 종목의 차트를 살펴보자.

 

씨앤씨인터내셔널 일봉 차트

 

 이런 종목은 어떤 매매를 할 수 있을까? 사실, 이런 종목은 길게 60일선을 매도선으로 잡고 길게 잡고 가는 전략이 가장 큰 수익을 주는 상황이다. 하지만, 20일 기준으로 하더라도 나쁘지 않다. 20선에서 대부분 지지를 보여주다가 간혹 이탈하는 경우가 있지만, 바로 다음날 다시 위로 올라와주는 분위기라면, 매도세보다는 매수세가 강하기에 들고 가 볼만 한 것이다.

 

 하지만, 지금 매수할 수 있는 시점은 아니다. 오늘 리뷰한 네 종목도 마찬가지다. 다만, 클래시스는 한번 상승 이후에 일정 주가를 아주 오랫동안 유지해 줬기에, 손절선을 지지라인으로 정하고 매수했다면, 오늘 제법 큰 수익을 볼 수 있었다. 본느는 20선을 이탈하자마자 바로 20선 위로 캔들을 올려뒀다. 씨앤씨인터내셔널과 비슷한 움직임인 것이다.

 

 그렇다고 삐아나 펌텍코리아는 더 매수할 타이밍이 없다. 삐아는 상한가 이후 내일 갭상승 뒤의 모습이 중요해졌고, 펌텍코리아는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해서 의미는 있지만, 이렇게 이평선 이격이 벌어진 상황에서의 급등은 매도를 준비해야 할 타이밍이다. 

 

 지금은 눌림을 보여주길 기다리거나, 다른 종목을 빨리 찾아보는 것이 나은 전략이다. 하지만, 화장품 관련주들의 강세가 꽤 오랫동안 유지된 만큼 오르지 않은 종목을 찾기 쉽지는 않다. 지금 타점은 아니지만 하락 이후 상승 중인 코리아나 같은 종목이 상승하지 않은 종목일 수 있겠지만, 20선 위로 올라와주는 상승 추세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국내 증시 리뷰

 

 상승했지만, 찝찝한 상승이다. 외인과 기관이 매수세를 보였다지만, 그 금액이 크지 않았다. 거래 자체가 없는 상황에서의 약상승은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기에, 오늘의 상승이 찝찝한 것이다.

 

 환율과 유가는 크게 변동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미증시는 신나게 달리는 중이다. 과연 저렇게 달리다가 넘어지면, 우리나라 증시는 어떻게 될지가 걱정될 정도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주식 매매가 요즘 거의 없다. 저가로 생각되는 종목 일부는 분할로 담아두는 것 외에는 거의 구경만 하는 중이다. 손이 근질근질하다.

 

 이렇다는 것은, 다른 여러분도 마찬가지란 뜻이기도 할 테다. 추격매수를 하면 가장 안 좋은 타이밍이다. 차라리 지금은 실적이 좋은데 상승하고 있지 못한 종목들을 담아두기에 좋은 시장이라는 판단이다. 결국 또 공부가 필요하다. 주식이 몇 년째인데, 매일같이 공부라니..... 이 덕에 아직까지 깡통 없이 살아남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수고 많으셨다.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