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태양광 관련주 SDN 윌링스 금양그린파워 씨엔플러스

힘내볼까요 2024. 4. 23. 17:17
반응형

 환율은 다시 낮아지고 있지만, 외인의 매수세는 아직이다. 외인의 수급이 사라지면서, 증시는 방향을 정하지 못하는 중이다. 코스피는 0.24% 하락, 코스닥은 0.04% 하락 마감했다.

 

 

 이런 시장 속에서 특히 강세를 보인 섹터가 있었으니, 바로 태양광 관련주들이다. 이들의 상승 배경을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세워보면서, 직접 거래한 매매 일지도 공유해 본다.

 

태양광 관련주 급등 배경

 

 오랫동안 주목받지 못한 섹터였는데, 금일 오픈 AI CEO인 샘 올트먼이 가 태영광 스타트업 투자 소식을 전하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AI 고도화에 필요한 엄청난 전기 에너지의 해결책으로 태양광, 풍력, 핵융합 등이 언급되는 와중에, 오픈 AI CEO가 태양광에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반응형

 

 결국 다시 AI와 관련된 종목들의 상승이 이어진 것이다. AI 관련 반도체들의 하락이 조정일 가능성이 높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더욱 뚜렷해진 하루다. 이런 배경으로 큰 상승을 보인 태양광 관련주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태양광 관련주 차트 리뷰

SDN 윌링스 일봉 차트
금양그린파워 씨엔플러스 일봉 차트

 사실 얼마 전부터, 주의 깊게 살펴보던 섹터였다. 최근 거래량이 크게 터지면서 기준봉을 만들어준 상태에서 거래량이 한 번씩 들어오며 큰 상승을 보여주었기에, 눌림 이후 상승을 노려보고 있었는데, 금일 AI와 연관된 이슈들이 시장에 뿌려지면서 다시 한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윌링스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최근 거래량이 들어온 이후 거래량 없이 눌리거나 횡보한 이후에, 다시 한번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한 모습이다. 반면, 윌링스는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던 와중에 추세를 돌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눌림 이후 금일 상승을 보여주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가려는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매매한 종목이 위 넷 중 하나가 있다. 이는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으니,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태양광 관련주 재무제표 리뷰

SDN 윌링스 재무제표
금양그린파워 씨엔플러스 재무제표

 최근 친환경 에너지 산업이 주춤했다. 그로 인해서인지 대부분 재무 상태가 썩 훌륭하지는 못한데, 이들 중 금양그린파워는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는 중이다. 이는 태양광 사업에만 치중되어 있지 않고, 이차전지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이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재무가 좋은 종목을 좋아하기에, 해당 종목을 선정했다.

 

 사실, 윌링스를 제외하면, 중단기 매매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재무 상태들이다. 모두 비슷한 차트 모습을 하고 있고, 비슷한 재무 상태를 보이고 있으니, 차트가 보다 예쁜 종목을 고르면 될 듯하다.

 

 그렇다면,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까?

 

매매 전략

금양그린파워 매매 일지

 종가 매매로 접근해 봤다. 한차례 거래량이 터진 이후 거래량 없이 눌림을 보여주었는데, 금일 다시 큰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20선을 강력하게 돌파해 줬다. 게다가, 3분 봉으로 보면 장 마지막까지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줬기에, 해당 종목을 종가 매수 했다.

 

 물론, 오늘 큰 폭으로 상승했기에, 내일 눌림을 줄 수 있어서 비중의 60% 정도만 매수했다. 눌림을 준다면, 나머지 비중을 채울 생각이다.

 

 SDN을 제외한 나머지 종목도 비슷하다. 개인적으로는 씨엔플러스 차트가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동전주를 매매하지 않는다는 기준이 있어 제외했지만, 시외에서 크게 상승 중이다. 이런 차트 모습을 자주 보면서 눈에 익혀둔다면, 좋은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평선들이 모여있는 곳이나, 20 이평선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돌파하는 종목들은 반드시 살펴보자.

 

국내 증시 리뷰

 

 코스피는 거래가 되고 있기는 한 것인가 싶을 정도로 수급이 말라있다. 이런 와중에도 조금 반가운 거래 동향이 확인됐는데, 외인이 곱버스를 매도했고, 기관은 레버리지를 매수하는 모습이다. 이는 증시가 하방 압력보다는 횡보나 상승 여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사실, 엔비디아가 10% 이상 하락 영향을 받아 폭락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했던 어제, 국내 증시가 생각보다 강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어쩌면 이번 하락이 조정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매매 동향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다.

 

 하지만, 이제 매수를 시작했다면 큰 금액은 아닐 터라, 아직 상방에 베팅하기엔 이르다. 한동안 종가매매를 하지 않다가, 금일 종가 매매를 시작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인데, 아직 금액을 늘리지 않고 매매 중이다. 조심해서 나쁠 것이 전혀 없는 장이니, 무리하지 마시고 대응하시길 바라본다. 내일도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