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반도체 관련주 디아이티 유니셈 와이아이케이 싸이맥스

힘내볼까요 2024. 4. 17. 17:44
반응형

  미국의 금리 인하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분석되면서, 증시가 힘을 잃었다. 기관이 코스닥에 아주 작은 매수세를 보여준 것을 제외하면, 일방적인 매도세다. 

 

 

 이런 시장에서도 여전히 강세인 섹터가 바로 반도체 관련주들이다. 며칠 조정을 받나 싶더니, 다시 반등하는 모습이다. 이들의 상승 배경을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고민해 보자.

 

반도체 관련주 급등 배경

 

 우선, 크게 하락했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반등했다. 이틀 연속 크게 하락하면서, 국내 반도체 관련주들도 조정을 보여왔는데,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반도체 관련주들의 상승을 이끌었다. 

 

반응형

 

 이 와중에 디아이티 실적이 사상 최대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유리 기판에 대한 관심이 여전하면서, 유리기판주로 분류되는 유니셈도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AI 관련 반도체에 대한 수급도 강했다. 이런 시장의 영향으로 와이아이케이와 싸이맥스도 10%가 넘는 급등을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인 하루였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봐야겠다.

 

반도체 관련주 차트 리뷰

디아이티 유니셈 일봉 차트
와이아이케이 싸이맥스 일봉 차트

 대부분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상승한 하루다. 디아이티와 유니셈은 전고점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돌파해 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의 모습도 기대될만하다. 반면, 와이아이케이와 싸이맥스는 전고점을 돌파하지는 못했지만, 거래량을 동반하며 20선을 돌파 후, 위에 안착한 모습을 보여줘, 이들도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근 시장은 반도체, 전선 및 전력설비 관련주들만 크게 상승하는 분위기였는데, 오늘도 같은 모습이었다. 이 영향인지, 관련주들의 차트는 무너지지 않고 눌림 후 지지를 보이고, 다시 한번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상승하는 모양새다. 이래서 수급이 들어오는 섹터의 종목을 거래해야 하는 모양이다.

 

 그렇다면, 이들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재무제표 리뷰

디아이티 유니셈 재무제표
와이아이케이 싸이맥스 재무제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디아이티의 내년 실적이 사상 최대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다른 회사들의 재무 상태도 좋은 모습이다. 유니셈의 2024년 예상 실적도 23년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있어, 반도체 업황의 반전은 기정사실로 보인다.

 

 아마도 올해는 최소한 2022년도 실적 정도로는 무난하게 회복해 줄 것으로 데이터들이 확인되므로, 참고하자. 그렇다면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까?

 

매매 전략

 

 당일 돌파매매를 하는 분들이었다면, 디아이티와 유니셈이 아주 좋은 돌파매매 종목이었다. 전고가를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돌파해 냈기에, 제법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으리라. 하지만, 직장인 투자자분들에게는 접근하기 어려운 종목들이다. 물론, 이후 눌림을 가져가 주면서 다시 한번 지지라인을 만들어준다면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직장인 투자자들은 와이아이케이나 싸이맥스와 같은 종목을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모두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20선을 돌파했는데, 장 막판 코스닥이 크게 하락하는 와중에서도 윗꼬리를 만들지 않고 단단하게 버텨내는 모습을 보였다. 바로 상승하지 않더라도, 상승할 에너지를 충분히 응축하고 있는 모습이랄까.

 

 되도록이면 20일선을 이탈하지 않는 종목으로 눌림을 기다리거나, 아니면 오늘 종가로 분할 매수도 좋은 접근으로 판단된다. 개인적으로는 와이아이케이가 코스닥 하락 속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 종가 매매로 접근해 봤다.

 

증시 리뷰

 

 수급 자체가 좋지 못해 증시가 상승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코스닥이 그나마 2시 이전까지는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장 막판에 쭉 밀리면서 보합 수준으로 마무리된 모습만 봐도, 시장이 얼마나 힘이 없는지 알 수 있었다.

 

  여전히 반도체와 전력장비, 전선 쪽으로만 돈이 몰려들고 있고, 소비재인 화장품 쪽에 일부, 그리고 광고 관련주에도 돈이 들어가는 모습이다. 역시 믿을 것은 반도체뿐인 걸까. 하지만, 이럴 때 좋은 종목들이 저평가 영역으로 들어갈 테다. 예를 들어 게임주 같은 섹터는 언제 주목받았는지 기억도 나질 않는데, 주가가 대부분 반토막난 상태다.

 

 이런 종목들에 눈길을 주며 공부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식은 저렴하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진리임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하는 시장이 반복 중이다. 모두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