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HLB 그룹주 HLB제약 HLB HLB생명과학 HLB테라퓨틱스

힘내볼까요 2024. 7. 3. 17:39
반응형

 코스피는 0.47% 상승했고, 코스닥은 0.75% 상승 마감했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나스닥이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국내 증시에는 거래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힘이 없는 모습이다.

 

 

 이런 시장 속에서도 엄청난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바로 HLB그룹주들이다. 이들의 상승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매매 전략도 함께 고민해 볼 생각이다.

 

HLB 그룹주 급등 배경

 

 일전 급락의 원인이 FDA 허가가 거절됐다는 뉴스와 함께 폭락을 했는데, 사실 내용을 살펴보면, 허가자료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 제약 업계를 조금만 안다면, 이런 보완은 허가에 꼭 필요한 절차와도 같은 일인데, 시장은 엄청난 악재로 반영한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전에 HLB 그룹주를 리뷰하면서,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반응형

 이런 배경이 뒤바뀔 수 있는 뉴스들이 노출됐다. FDA 보완자료에 대해 HLB가 소명하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다시 한번 허가를 추진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온 것이다. 개인적으로, 임상 결과에만 문제가 없다면, 해당 제품은 허가를 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전 보완 내용들이 임상 데이터에 대한 부분이 아니었기에,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런 이유로, HLB제약이 제일 먼저 상한가를 기록했고, 다음 HLB와 HLB생명과학이 뒤를 이어 상한가를 기록했다. 지난번에 강세를 보였던 HLB글로벌보다, 이번에는 HLB테라퓨틱스가 더 강한 모습을 보이며 27% 상승했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봐야겠다.

 

HLB 그룹주 차트 리뷰

HLB제약 HLB 일봉 차트
HLB생명과학 HLB테라퓨틱스 일봉 차트

 슬쩍 보면 모두 같은 종목이라고 해도 믿을 만큼,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 모두 FDA 허가가 불발됐다는 뉴스와 함께 하한가를 기록하며 하락했는데, 이후 저점에서 엄청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주가의 하락을 방어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일정 주가를 지지하며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다시 한번 호재 뉴스가 발표되면서 거래량을 동반하며 급등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장기 이평선들이 머리 위에 있어, 저항으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오늘 만들어진 봉을 보면, 아랫꼬리를 만들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일정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했다는 뜻이기도 해, 앞으로의 주가가 좋을 수 있음을 뜻한다고 판단하는 중이다.

 

 해당 종목은 실적과 크게 상관없는 주식이지만, 간단하게 재무제표를 살펴보고 넘어가자.

 

재무제표 리뷰

HLB제약 HLB 재무제표
HLB생명과학 HLB테라퓨틱스 재무제표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그룹 전체가 이런 실적을 보이는데, 살아남았을 리가 만무하다. 하지만,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에서는 자주 눈에 띈다. 제약 바이오산업 전체가 국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산업이라, 시장의 한계가 있기도 하지만, 신약 하나만 잘 만들어도 엄청난 수익을 누릴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산업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HLB 그룹주는 신약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신약 개발 제약사다. 그렇다 보니,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연구와 개발이 비용을 쏟아 넣어야 하다 보니, 이런 재무 상태가 확인된다. 만약 FDA허가를 받아 항암제가 출시된다면, 단번에 모든 회사가 턴어라운드 하는 기이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을 테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 투자해야 할까?

 

매매 전략

 

 해당 종목들에 투자해도 되겠다고 판단한 부분은 폭락 이후 바닥에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바닥임을 보여주는 상승 양봉이 나타나고, 이후 주가가 횡보하면서 일정 주가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지지 라인에서 꾸준하게 분할로 매수하되, 지지라인을 강한 거래량으로 이탈하면 반드시 손절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이렇게 특정 이슈로 하락했고, 해당 이슈가 그렇게 크지 않겠다는 판단이 든다면 얼마든지 접근 가능한 전략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이런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제약 허가와 관련된 공부가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부분도 아니다.

 

 모두 장기 이평선을 머리 위에 둔 상태에서 마무리 됐다. 허가가 진행되고, 이슈가 조금 더 조용해진다면, 상승분의 일부를 조정받으며 다시 횡보할 수 있으니, 고점에서 추가 매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내일 갭상승 이후,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으면서 고가를 유지해 준다면, 그 시점도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장기 투자를 하면서 해당 제품이 허가를 받고 실적을 보여주는 때까지 들고 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조정을 받는 시점에 매수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된다.

 

국내 증시 리뷰

 

 외인이 양 시장에서 매수세를 보여주며, 국내 증시의 상승을 이끌었다. 사실, 나스닥이 좋은 모습을 보여, 장 초반 국내 증시도 제법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는데, 장 중반에 지수가 하락 반전하며, 힘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거개 금액자체가 아주 적다. 외인이 매수하면 지수가 상승하고, 매도하면 지수가 급락하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보여줬던 하루였다. 이렇게 돈이 마른 상태에서 HLB로 쏠려버린 수급 때문에 지수는 상승했지만, 하락한 종목이 더 많아, HLB 그룹주를 보유하지 않은 분들은 지수의 상승을 느끼기 어려운 하루였다.

 

 그래도, 제약 바이오가 반등하며 코스닥이 아래로 열려있던 위치에서 반등한 모습을 보여줬다. 거래량이 동반되었어야 의미 있는 반등이었겠지만, 그래도 이게 어디인가. 힘든 장이 계속되고 있다. 힘들고 어려우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7월 중순에는 반등장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조금만 더 힘내시길...... 파이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