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유리 기판 관련주 2탄 제이앤티씨 HB테크놀러지 필옵틱스 케이엔제이

힘내볼까요 2024. 4. 5. 18:02
반응형

  미 증시가 좋지 못하면서 국내 증시도 그대로 영향을 받은 하루다. 증시 전반에 돈이 마른 느낌이랄까. 외인이 약간의 매도세를 보이자 증시는 힘없이 하락하고 말았다.

 

 

 이런 시장에서도, 어제에 이어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유리기판 관련주들이다. 어제 리뷰한 종목 이외의 종목들이 오늘 강세를 보였는데, 이들의 상승 배경을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이를 근거로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지 고민해 보자.

 

유리기판 관련주 급등 배경

 

 큰 배경은 어제와 같다. AMD에서 유리기판을 반도체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진행 중에 있고, 이에 대한 상용화 기대감으로 안 그래도 말라버린 증시의 수급을 유리기판 관련주들이 흡수하는 모습이었다. 제이앤티씨와 HB테크놀러지가 15% 넘는 상승을 보였고, 필옵틱스와 케이엔제이도 10% 가까운 상승을 보이며 좋은 흐름을 이어갔다.

 

반응형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유리기판 관련주 차트 리뷰

제이앤티씨 HB테크놀러지 일봉 차트
필옵틱스 케이엔제이 일봉 차트

 

 모두 최근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차트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를 보여주는 것 같아 리뷰해보려고 한다.

 

 오늘 장이 좋지 않았기에 윗꼬리를 만드는 모습을 보였을 가능성이 높지만, 필옵틱스와 HB테크놀러지는 조금 조심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란 입장이다. 특히 필옵틱스는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고점에서 윗꼬리가 나왔기에, 만약 다음 거래일에 음봉이 나온다거나 5일선을 이탈하는 모양이라면, 단기적인 조정이 올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

 

 반면, 금일 크게 거래량이 터진 제이앤티씨와 케이엔제이는 윗꼬리를 걱정할만한 위치는 아니다. 이제 거래량이 처음 들어온 상황이기에, 당분간은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차트를 만들어주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재무제표 리뷰

제이앤티씨 HB테크놀러지 재무제표
필옵틱스 케이엔제이 재무제표

 

 제이앤티씨는 올해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회사들도 재무적인 상태가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닌 것으로 확인된다. 주목할 점은 바로 제이앤티씨인데, 매출액이 70% 정도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4배 정도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니, 이를 주가가 반영해 줄 것으로 보인다.

 

 케이엔제이의 영업이익률이 20% 가까운 점도 주목할만하다. 그렇다면, 이들 정보를 통해, 어떤 매매 전략을 고민해 볼 수 있을까?

 

매매 전략

 

 어제 유리기판 관련 대장급들이 먼저 움직인 다음, 재무상태가 튼튼하고 좋은 회사들이 키 맞추기 상승을 보인 것으로 판단 중이다. 그렇다면, 더더욱이나 재무 상태가 좋은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미 올라버린 필옵틱스나 HB테크놀러지가 제이앤티씨와 케이앤제이 보다 실적이 좋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당연히 매매할 종목은 제이앤티씨와 케이앤제이다. 오늘 종가부터 분할로 매수하거나, 다음 거래일에서 조정하는 모습이 확인되는 시점부터 눌림 매매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매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모두 전고 라인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해 낸 모습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판단이 든다.

 

증시 리뷰

 

 시장에 돈이 말라있다. 외인의 수급으로 돈이 돌았지만, 외인이 매수세를 줄이자, 증시에 들어오는 돈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이런 시장 속에서 외인이 일부 매도세를 보이자, 바로 흘러내리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와 관련된 반도체와 전력 설비 관련주들은 여전히 강세다. 수급이 이쪽으로만 몰려있다는 의미인데, 그래도 다행인 점은 반도체에만 집중되던 수급이 AI에 필요한 전력설비나 원전과 같은 영역으로 확장되는 모습은 확인된달까?

 

 하지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하락에 따른 기존 강세를 보인 반도체 관련주들의 하락이 뼈아팠다. 중동의 정세 불안도 에너지 관련주들의 상승을 부축일 뿐, 증시에는 악재로 반영되는 중이다.

 

 이렇듯, 호재가 딱히 없는 상황에서 악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장이라면, 당분간은 조정이 오거나 횡보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란 생각이다. 시장에 돈이 우선 돌아야 되는데..... 걱정이다. 모두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