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한미반도체 HPSP 리노공업 이오테크닉스

힘내볼까요 2023. 10. 20. 22:04
반응형

 SOL 반도체소부장Fn ETF가 상장되면서 3000억 가까운 투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ETF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들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평소에도 유심히 살펴보던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어 리뷰해보려고 한다. 
 
 해당 ETF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투자되고 있는 4 종목은 한미반도체, HPSP, 리노공업, 이오테크닉스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어떤 회사인지, 차트와 재무 상태는 어떠한지 알아보자.
 

 

1.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해당 종목 중 한미반도체와 HPSP는 개인적으로 매력 있다고 판단하고, 매수 타이밍을 노리고 있었다. 한미반도체는 HBM 대장주로, HBM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끌어올린 고성능 메모리 칩을 뜻한다.

한미반도체는 HBM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TC 본더, 플립칩 본더, EMI 차폐 장비 등을 공급하는 반도체 후공정 장비 제조 기업으로 가장 큰 수혜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HPSP는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회사로 비메모리와 메모리 모두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공정이기에 수혜가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두 종목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는데, 이들에 집중투자하는 ETF가 있었다니. 
 
 리노공업은 반도체 검사용 프로브와 소켓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거의 독과점이다. 아주 오래된 회사로 기술력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 전문 기업으로 반도체 공정의 레이져 마커와 커터를 주력제품으로 하는데, 국내는 95%, 해외는 60% 정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이다. 반도체 이외에 LCD, OLED 및 PCB, 전자장비 등 넓은 영역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가 전공정, 후공정, 메모리, 비메모리 등 여러 공정이 포함되어 있어 공부가 필요한데, 조금 어려우신 분들은 SOL 반도체소부장Fn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반응형

 

2.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차트 리뷰

 

한미반도체 HPSP 일봉 차트
리노공업 이오테크닉스 일봉 차트

 
 공통점이 있다. 바로 어제, 오늘 국내 증시가 큰 하락을 보였지만 이들은 탄탄하게 버티고 있었다는 것. 이렇다면 사실 재무 상태는 보지 않아도 예상 가능하다. 특히 한미반도체는 더 눌러주길 기다리고 있는데, 아마도 기회를 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HPSP는 3만 원 부근 라인을 지지하고 있으니, 이런 영역에 오면 매수할 것 같다. 재무는 예상되지만, 그래도 살펴보자.
 

3. 재무제표

 

한미반도체 HPSP 재무제표
리노공업 이오테크닉스 재무제표

 
역시. 주가만 보더라도 이들의 재무 상태가 예상된다고 하지 않았나.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한미반도체의 올해 예상 실적은 가히 서프라이즈다. 이러니 주가가 빠질 생각이 없는 것이다. HPSP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너무 사고 싶은 주식들이다. 
 

4. 매수 매도 전략

 
 사실 지금부터 분할로 매수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대한 저렴하게 사고 싶은 게 사람 욕심 아닌가. 이번 하락장에서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고 하더라도, 조정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 매수 타이밍을 계속 보고 있는데,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이런 주식들이 장이 반등하기 시작하면 큰 상승을 하면서 주가를 상승시키는 대장 노릇을 할 것이다. 한미반도체는 5만원 부근, HPSP는 3만원 부근만 오면 바로 매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도는 반도체 가격 반등과 삼성전자의 재고량 감소를 시작으로 다시 한번 반도체 상승장이 올 때, 그때가 되지 않을까.
 

5. 오늘의 시장 리뷰

 
 쉽지 않은 장이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인 점은, 초반에 잘 버티다가 하락하면서 마무리한 모습이 아니라, 초반에 갭 하락 후 지수가 일정 부분 반등하면서 마무리했다는 점이다.

뉴스에서는 1조가 넘는 반대매매가 어제와 오늘, 그리고 다음 주 월요일에 진행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신용을 털어내려고 이렇게 눌러댔던가 싶기도 하다.
 
 2차전지가 당연히 많이 사용될 것을 알듯, 반도체의 사용량도 늘어날 것이라는 점은 이미 알려져 있다. 삼성이 주도한 치킨게임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은 몇 개의 회사가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돈을 투자해야 하는 자금력과 기술력이 동시에 필요한 산업이기에,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기도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매력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독점적인 기술력이 있는 회사라면 더더욱 그렇다. 그렇기에 이런 하락장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익률을 볼 것이 아니라,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공부를 할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힘내보자. 파월 보고 힘내라고 했더니 매파적인 발언이나 힘내서 하고. 앞으로 당신에게 힘내라고 할 일은 없겠다. 우리나 힘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