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오늘의 주식 반일 관련주 모나미 신성통상 비비안 모나리자

힘내볼까요 2023. 8. 25. 20:04
반응형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하여, 소금과 육계, 음식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특이한 종목들의 상승이 두드려졌다. 바로 모나미, 신성통상, 비비안, 모나리자가 그 대표적인 종목들인데, 이들이 바로 반일 관련주다. 이 테마는 새로운 것은 아니고 예전 일본과 트러블이 있을 때마다 반응을 주었던 종목들인데, 오늘 강세를 보였다.
 

 
1. 오늘의 주식 반일 관련주
 


 일본 오염수 관련되어 반일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는 생각 못했다. 중국에서 일본 해산물 전부를 수입금지하면서 반일 감정이 커지고 있다는 뉴스와 함께 반일 관련주 대장주인 모나미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테마가 주목을 받을만한 환경인 것이, 저녁에 있을 파월의 연설이 어느 방향일지 예측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장이 하락을 보였기에, 단기적으로 급등을 보일 수 있는 테마가 반응한 것이다.

 

모나미 신성통상 일봉 차트


 

비비안 모나리자 일봉 차트



 진동의 폭은 다르지만, 특정 일자 이후에 동일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매수 & 매도 전략
 


 반일 관련 테마는 뉴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우리나라에서 반일 감정이 생겼다는 뉴스도 아니었지만, 중국의 반응만으로도 테마가 형성되어 모나미가 급등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뉴스에 발 빠른 투자자나 돈의 흐름을 빨리 읽어낼 수 있는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당일 반응하여 수익을 얻기는 힘든 분야다.
 


 다만, 이런 뉴스에 이런 테마가 상승할 수 있겠다는 내용을 기억하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테마를 알고는 있었지만 중국의 반일 감정의 뉴스를 읽으면서 이 테마를 머릿속에 떠올리지 못했고, 마침 돈의 흐름이 보이길래 관련 종목들을 찾아보니 모두 같은 시간에 반응하고 있었다.
 

반응형


 사실, 어제 육계 관련주들이 빠지면서, 오염수 관련주도 재료 소멸로 하락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금일 모두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후 들어 국내에서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반대 시위와 같은 뉴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기에, 오늘만 반짝하고 말 테마는 나일 수 있지만, 예전에도 변동성이 아주 심했던 섹터이니 투자에 주의는 필요하다.
 


3. 결론
 


 테마 강세장이다. 그만큼 장이 좋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금일 저녁에 있을 파월의 발언에 대한 글도 작성할 테지만, 주식의 방향은 그가 뱉어낸 단어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다. 주식이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이런 장에 한번 어긋난 투자를 하기 시작하면 큰 손실을 보기 쉬운 상황이다.
 


 힘들수록 한 템포 쉬면서 넓은 숲을 한번 둘러볼 필요도 있다고 하는데, 지금이 그 타이밍이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