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반도체 HBM 관련주 코세스 오로스테크놀로지 디아이티 고영

힘내볼까요 2024. 1. 24. 17:23
반응형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모두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하락했다. 외인과 기관이 소량 매도했고, 이를 개인들이 담았다. 이렇게 불안한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인 종목이 바로 반도체 관련주들이다. 특히 HBM과 관련된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그 배경을 살펴보고, 이들의 차트와 재무 상태도 알아보자. 
 

 
 이를 근거로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 오늘 거래한 매매 일지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1. 반도체 HBM 관련주 급등 배경

 
 국가전략기술에 HSM이 추가된다는 소식과 하이닉스가 HSM에 대규로 투자를 계획하면서 HBM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를 대부분 국산 장비로 구매할 예정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관련 종목들이 급등했다. 코세스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오로스테크놀로지, 디아이티 및 고영이 좋은 모습을 보였다.
 

반응형

 
 아쉬운 점은, HSM의 대장격이었던 한미반도체의 움직임이었는데, 이미 크게 상승한 후, 기간 조정 중 인터라, 다른 종목들이 크게 올라준 모습이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2. 반도체 HSM 관련주 차트 리뷰

코세스 오로스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디아이티 고영 일봉 차트

 
 코세스와 오로스테크놀로지는 꾸준한 우상향 차트를 그리다가 거래량이 터지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이다. 반면 디아이티는 박스권 움직임 중이고, 고영 역시 최근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분위기다. 다만, 단기 고점을 형성하면서 윗꼬리를 만드는 모습이다.
 
 역시, 이평선들이 모여있는 종목들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 코세스가 이런 모습을 보여줬고, 고영 및 오로스테크놀로지는 20선 부근에서 캔들이 멀어지지 않으면서 눌리고 상승하는 모습을 반복 중이다. 디아이티 역시 비슷하다. 
 
 그렇다면, 이들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3. 재무제표 리뷰

코세스 오로스테크놀로지 재무제표
디아이티 고영 재무제표

 모두 좋은 재무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디아이티는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면서 흑자로 돌아선 모습이다. 이는 반도체 장비주이기도 하지만, 이차전지 장비주이기도 하기에, 관련 산업의 수혜를 본 적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까?
 

4. 매매 전략 (매매 일지)

 
 디아이티는 가장 좋아하는 자리에 위치했다. 20선을 돌파하고 살짝 눌러준 뒤, 20선을 지지받고 다시 상승하는 자리다. 종가매수도 가능해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얼마 전에 매수해서 홀딩 중인 종목이다. 
 
 반면, 나머지 종목들은 상승 중에 큰 폭의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추격 매수하기에는 위험이 너무 크기에 모두 눌린 후, 지지를 보여주고 추세를 다시 상승으로 돌려줄 때를 기다려야 할 타이밍이 되었다. 물론, 더 오를 수도 있지만, 얻을 수 있는 수익 대비, 위험하다.
 
 오늘 거래한 동운아나텍 매매 일지다.
 

동운아나텍 매매 일지

 
 요즘 단기 거래만 자주 보여드린 것 같아서, 조금 길게 가져간 종목을 소개한다. 11일에 종가 매수를 진행했고, 이후 눌림을 보여줄 때마다 1차 비중에서 분할로 추가 매수했다. 이후 만들어진 긴 장대 양봉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준 후, 추세를 돌려주는 양봉이 나올 때 추가 매수를 진행했는데, 적중했다. 
 
 이렇게 매매하는 케이스가 기분이 가장 좋다. 오랜만에 기분 좋은 매매 일지를 공유하게 되는 것 같다.
 

5. 증시 리뷰

 
 오늘도 반도체의 날이다. 어제장과 비슷한 움직임이었다. 웹툰과 희토류 관련주가 상승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에 넥플릭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이에 영상콘텐츠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이었다.
 
 조금 의외인 점은 석유화학 업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석유화학이 반등했고, 중국의 게임 규제 완화 소식에 게임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국, 증시의 키는 외인이 가지고 있다. 환율이 조금 내려오고, 내일 발표할 SK하이닉스의 실적이 개선되는 것으로 발표된다면, 외인들의 반도체 매수세가 강해질 수 있다. 물론 바람이지만, 반도체에 쏠린 수급이 이렇게 되면 조금 더 넓은 영역으로 퍼져 나갈 테다. 장비에서 소재, 소재에서 다시 제조로 말이다.
 
 이렇게 전반적인 상승이 있어야 증시가 반등할 수 있는데, 지금은 매수세가 너무 약하다. 그렇다 보니, 쏠림 현상도 심하다. 그래서 장이 불안정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빨리 돈이 들어와야 한다. 외인들아 어서 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