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CXL 관련주 오킨스전자 네오셈 코리아써키트 퀄리타스반도체

힘내볼까요 2023. 12. 14. 15:48
반응형

 파월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발언과 FOMC 점도표가 금리 인하의 방향으로 발표되면서 미증시가 1% 넘게 상승했고, 금일 국내 증시도 기관과 외인이 매수세가 강해지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다. 

 

 

 이런 시장에서도 특별히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있는데, CXL 관련주들이다. 대표적으로 오킨스전자와 네오셈, 코리아써키트와 퀄리타스반도체가 관련 테마에 해당된다. CXL이 무엇인지, 어떠한 배경에 이들의 급등했는지 알아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도 살펴보자. 이들 정보를 바탕으로 어떠한 매매 전략을 세울 수 있을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

 

1. CXL 관련주 급등 배경

 

 CXL은 차세대 D램 메모리 기술이다.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나 D램,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기존 D램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확장성을 높여 메모리의 용량을 늘리는 기술로 8~10배 정도 메모리 용량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전자가 상표 출원을 진행하면서 관련 종목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시장이 판단하며,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반응형

 

2. CXL 관련주 차트 리뷰

 

오킨스전자 네오셈 일봉 차트
코리아써키트 퀄리타스반도체 일봉 차트

 

 오킨스전자와 네오셈은 오랜 기간 동안 횡보하다가 갑자기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 추세로 바꿔놓은 차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코리아써키트와 퀄리타스반도체는 11월 초부터 횡보를 상승 추세로 바꿔 놓은 상태에서 거래량이 들어오며 큰 상승을 보이는 차트 모습이다.

 

 하지만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오킨스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들의 공통점은, 단기적인 고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평선에서 캔들이 멀어져 있는 상태에서 고점을 돌파하던 중, 거래량이 터지면서 윗꼬리를 길게 만든 음봉의 형태다. 그렇다면 이들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3. 재무제표 리뷰

 

오킨스전자 네오셈 재무제표
코리아써키트 퀄리타스반도체 재무제표

 

 오킨스전자와 네오셈은 무난하고 성장하는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반면, 코리아써키트는 올해 적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퀄리타스반도체는 3년간 적자 중이다. 퀄리타스반도체는 재무 상태가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거래 시 유의해야 하겠다. 그렇다면 이들의 매매 전략을 고민해 보자.

 

4. 매매 전략

 

 사실, 오늘 이 종목들을 리뷰하는 이유는 기존과 조금 다르다. 이 종목들을 당장 따라 들어가서 매매하면 안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에, 오늘은 매수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을 쓰고 싶었다.

 

 모두 단기 고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들이 확인됐다.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졌고, 긴 윗꼬리를 만들고 내려와 음봉으로 마감했다. 물론 CXL이 메모리 반도체에 혁신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으며, 2028년에는 20조원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포인트는 바로 단기 고점이다.

 

 주가는 대부분 파동을 그리며 상승한다. 단기간에 크게 올랐고, 거래량이 고점에서 터졌다면, 당분간은 쉬어갈 가능성이 높다. 물론, 쉬어가는 모습이 확실히 확인된다면 그때가 매수하기 좋은 타점이 될 수 있겠다. 매수하기 좋은 타점의 차트들이 만들어진다면, 재빨리 리뷰해 볼 예정이다.

 

5. 시장 리뷰

 

 외인과 기관이 강한 매수세를 보였다. 파월 발언과 FOMC의 금리 인하 점도표에 눈치를 보고 있던 큰돈들이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다행이다. 당분간 인플레이션이라는 이슈로 증시가 내려앉을 일은 없어졌다. 드디어 제대로 된 산타렐리가 가능할까? 오늘 같은 수급 형태만 보여준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외부 환경에 대한 변수는 많다.

 

 그래도 오늘은 상승을 좀 즐겨봐야겠다. 오랜만에 외인과 기관의 큰 매수세다. 반갑다. 이제 좀 화이팅해서 바스켓을 꽉꽉 채워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제저녁에 파월 입만 보고 계셨을 모든 분들에게 화이팅을 보낸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