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온디바이스 AI관련주 SFA반도체 네패스 고영 어보브반도체

힘내볼까요 2023. 12. 12. 16:34
반응형

 코스피는 외인과 기관의 매수세로 종일 좋은 모습을 보인 반면, 코스닥은 기관의 매도세와 외인의 관망에 등락을 반복하다가, 장 마지막에 상승하며 마무리 됐다. 이런 불안정한 장에도 하루종일 강세를 보인 종목들이 있는데 바로, 반도체 관련 종목이다. 

 

 그중 최근 관심이 높은 온디바이스 AI와 관련된 반도체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이들의 상승 배경을 살펴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에 대해 알아보자. 위 정보를 바탕으로 매매 전략을 세워보자.

 

1.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급등 배경

 

 미국의 반도체 업체들의 강세 영향으로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22년 1월 이후 최고가를 경신했는데, 인텔과 AMD 등이 4%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년 초에 예정되어 있는 CES에서 차세대 AI 기술들이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에, 최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온디바이스 AI가 핫하다. 이러한 영향으로 반도체 관련주들 중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분류된 종목들이 최근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 예로, 제주반도체는 최근 200% 넘는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 금일 또 10% 넘게 상승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금일 SFA반도체, 네패스, 고영, 어보브반도체가 좋은 모습을 보였다.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반응형

 

2.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차트 리뷰

SFA반도체 네패스 일봉 차트

 

고영 어보브반도체 일봉 차트

 

 오늘 리뷰할 네 종목은 최근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상승할 때 상승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반등한 케이스가 많다. 어보브반도체가 11월에 거래량이 한번 들어온 이후 눌렸다가 재차 큰 상승을 보인 점 외이는 모두 횡보하고 있다가 금일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며 이평선들을 강력하게 뚫어줬다.

 

 아마도 재무 상태가 다른 반도체 업체들이 비해 좋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반도체 가격이 다시 반등 중이고, 온디바이스 AI라는 새로운 형태의 AI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반도체 전반적으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3. 재무제표 리뷰

 

SFA반도체 네패스 재무제표
고영 어보브반도체 재무제표

 

 올해 재무 상태들이 좋지 못하다. 고영을 제외하면 대부분 올해는 적자인 것으로 확인되는데, 올해가 반도체 경기의 바닥이었다고 하니, 내년 실적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영은 이런 와중에도 나쁘지 않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이유로 급등의 폭이 큰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렇다면 위 종목들의 매매 전략은 어떻게 세워볼 수 있을까?

 

4. 매매 전략

 

 모두 지금 당장 매수하기에는 이평선과 캔들의 거리가 멀다. 이제 우리가 살펴봐야 할 것들은 오늘 만들어진 캔들 안에서 어느 정도 조정을 줄 것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얼마나 탄탄하게 지지해 주는 지다. 네 종목 모두 최근 거래량을 월등히 뛰어넘는 수준의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기에, 앞으로도 강한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커졌다.

 

 종가 배팅을 한다면, 고영이나 어보브반도체가 좋아 보이지만, 중기 정도의 기간 투자라면 SFA반도체나 네패스가 좀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된다. 주봉 상, SFA는 박스권을 강하게 뚫어준 형태고, 네패스는 120선 이평까지의 가격차가 있어, 이평선 기준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튼, 내일 거래량이 터지지 않고, 일정 금액을 지지해 주는 것이 최우선이 되었다.

 

5. 시장 리뷰

 

 거래가 활발한 장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외인의 매수세가 증시를 좋은 방향으로 흐르게 만들어 주었다. 최근 아래 표와 같이 외인의 매수세가 강해진 것을 알 수 있는데, 아마도 바스켓을 충분히 비운 효과라고 생각된다.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추이

   오늘 상장한 LS머트리얼즈가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며 상한가를 기록한 것에 비해서 반도체 관련 종목들의 거래량은 활발했다. 이 이야기는 수급이 IPO 종목에 쏠리면서 증시가 좋지 못했던 이전 모습을 탈피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게다가 최근 대주주 양도세 완화 기대감도 더해지고 있어, 연말 증시가 좋아질 요건들은 갖췄다.

 

 다만, 이번주에 있을 FOMC와 파월 연설에서 어떠한 이야기들이 나올지가 관건이다. 시장은 파월이 인플레이션 목표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강력한 매파 발언이 아니라면 시장은 호재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점도표에 대한 기대감은 높은 편이니, 점도표에서 기대만큼의 금리 인하 정도가 예상되지 않는다면 시장은 또 악재로 인식할 가능성은 있다.


 그렇더라도, 오늘 발표된 CPI가 2%대로 확인된다면, FOMC의 매파적 발언이나 점도표도 어느 정도 희석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발!!! 오늘은 CPI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