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유전자치료제 관련주 툴젠 마크로젠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힘내볼까요 2023. 11. 18. 08:44
반응형

 금요일 장은 좋은 날이 별로 없다. 외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국내 증시는 하락 마무리 했다. 이 와중에 아주 강한 모습을 보여준 종목들이 있는데, 바로 유전자치료제 관련 종목들이었다.

 

 어떠한 재료로 관련 종목들이 급등했는지 알아보고, 이들이 차트와 재무상태에 대해 살펴보자. 추가로, 매매 전략도 세워보도록 하겠다. 

 

 

1. 유전자치료제 관련주 급등 배경

 

 세계 최초의 유전자 조합 치료제가 허가됐다는 소식에 국내 유전자치료제 관련 종목들이 급등했다. 툴젠과 마크로젠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 등이 10% 넘는 큰 상승을 보였다. 

 

 이번 뉴스는 영국에서 최초로 유전자 치료제에 대한 허가가 완료되었다는 소식인데, 사실 미국도 여러 유전자치료제들이 허가를 준비하고 있다. 이 뉴스가 국내 업체들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는 조금 의아스럽지만, 각 회사마다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독자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자치료제는 암이나 아직 정복이 되지 못한 질병의 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인의 유전자를 이용한다는 점에 부작용도 덜하고 효과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유전자를 이용한다는 점이 치료제를 사용한 이후 오랫동안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그 위험성도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들 업체들의 차트는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을까?

 

반응형

 

2. 유전자치료제 관련주 차트 리뷰

 

툴젠 마크로젠 일봉 차트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일봉 차트

 

 차트라 하락이거나 횡보를 거치다 최근 상승추세로 바뀐 모습이다. 사실 거래할 때 이런 차트를 아주 좋아하는 편이고, 실적이 받쳐주는 회사라면 중장기 투자 전략을 세우곤 하는데, 재무제표를 보는 순간, '으악! 안 본 눈 삽니다.'란 표현이 툭하고 튀어나와 버린 상황이다.

 

 바이오주들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기술상장 되는 경우가 많아서 재무가 좋지 않은 경우가 다른 테마에 비해 흔하다. 투자하실 때 반드시 재무상태를 살펴보시길. 위 종목들은 단타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만, 중장기 투자에는 위험성이 높다. 눈을 버리게 만든 재무상태에 대해 살펴보자.

 

3. 유전자치료제 관련주 재무제표 리뷰

 

투젠 마크로젠 재무제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재무제표

 

 마크로젠은 좋은 영업이익을 내다가 점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올해도 좋지 못하다. 나머지 회사들은 이야기할 필요도 없겠다. 저러다 상폐시즌되면 또 어떻게든 올려놓겠지만, 한발 잘못 딛었다가는 상폐되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 

 

4. 매매 전략

 

 절대 중장기 투자는 안된다. 물론 이들 중에 제품에 대한 허가를 받고 급등하는 종목이 있을 수 있겠지만, 너무 가능성이 낮다. 다만 단기 투자로는 변동폭이 커서 접근 가능할 것 같으니 차트를 살펴보자. 

 

 보면, 네 종목 모두 비슷한 시점에 최저점을 찍었다. 즉, 테마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차트로만 보면 툴젠이 대장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마크로젠과 제넥신이 그 뒤를 따른다. 툴젠은 이평선과의 거리가 너무 벌어졌으니 패스.

 

 마크로젠과 제넥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둘 다 120 이평까지 내려와 주되 거래량이 늘지 않고 잘 버텨준다면 매수타점이 될 수는 있겠다. 하지만, 추천하고 싶진 않다. 물리면, 다시 테마가 돌 때까지 오랜 기간 동안 존버해야 하는 종목들이다. 대신 터지면 엄청난 수익을 주기도 한다. 쫄보의 그릇을 가진 본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종목이다. 

 

5. 오늘 증시 리뷰

 

 미증시가 보합 수준으로 마무리 됐지만, 우리 증시는 하락 마무리 했다. 외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강했고, 개인의 매수세도 그리 크지 못하니 증시가 밀릴 수밖에. 이런 장일수록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갈돈 없는 돈들이 테마에 휩쓸려 날아다니기 때문.

 

그래도 외인 순매수 종목에 삼성전자, 포스코홀딩스, 기아, 현대차, 네이버 등 코스피 시총 상위에 위치한 종목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으니, 앞으로 코스피가 코스닥보다는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코스닥이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보통 코스피가 먼저 강세를 보이면 코스닥은 이후에 발맞춤 상승을 보여주기에, 기다리면 된다. 너무 고점에서 매수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본전이나 수익권으로 갖고 갈 수 있을 것으로 보는데, 문제는 요즘 주변 개인들이 고가에 매수해서 물린 분들이 여럿 눈에 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어도 고가에서 사면 나쁜 주식이 되고, 아무리 나쁜 주식도 저가에서 사면 좋은 주식이 되는 법. 저가 매수를 노리다가 날아가는 주식을 볼 때면 마음이 급해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래도 돈을 잃지는 않기에, 다시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모두 여유 있는 투자가 되시길.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