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의료기기 관련주 푸른기술 동운아나텍

힘내볼까요 2023. 10. 11. 16:19
반응형

 국내 증시는 오랜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Fed 위원의 비둘기적인 발언과 삼성전가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코스피 코스닥이 좋은 모습을 보였으며, 10일이 넘게 매도세를 보였던 외인도 매수세로 돌아서며 국내 증시에 힘을 더했다. 
 
 오늘은 특이한 두 종목에 대한 리뷰를 진행해 볼 생각이다. 원래 로봇과 철도 관련주에 포함되는 푸른기술과 반도체, 당뇨 관련주로 포함되던 동운아나텍이다. 이 두 종목이 비슷한 재료를 바탕으로 큰 상승을 보여줬는데, 어떠한 뉴스로 상승을 보였는지, 이들의 차트와 재무 상태는 어떠한지 알아보자. 이와 함께 매수와 매도 타이밍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자.
 

 

1. 오늘은 의료기기 관련주 푸른기술 동운아나텍

 
 오늘은 두 종목 모두 의료기기 쪽 관련 재료로 큰 상승을 보였기에, 오늘만은 의료기기 관련주임이 틀림없다. 푸른기술은 국내 최초로 임플란트 수술 보조로봇을 개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개발 수준도  상당해 전임상 시험을 성공할 수준에 이른 것으로 밝혀졌다.
 
 동운아나텍은 세계 최초로 침을 이용하여 당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 개발에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얻었다는 소식에 급등하였다. 세계적으로 4개 정도의 회사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데, 동운아나텍이 선두주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매번 혈당 확인을 위해 바늘을 손에 찔러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이한 점은 두 종목 모두 의료기기나 의료기기 AI 관련주들이 상승할 때는 주목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의료기기 관련주로도 관심을 갖고 있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들의 차트와 재무 상태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2. 푸른기술 동운아나텍 차트

 

푸른기술 동운아나텍 일봉 차트

 
 푸른기술은 얼마 전, 큰 상승을 보여준 뒤 하락하다 다시 상한가를 기록했다. 빠른 시간 안에 급격하게 주가를 상승시켜 급등한 것 대비 거래량이 많지 않은 점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이렇게 상승하는 경우, 다음날에도 큰 상승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니 보유자 분들은 참고하시길. 
 
 동운아나텍은 횡보 및 하락 추세에서 첫 거래량과 상승 양봉이 나왔다. 이제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볼 관심종목이 될 수 있겠다. 오늘 양봉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지지가 나와줘야 20일선이 상승추세로 돌릴 테고 그때 매수 타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만 2천 원 부근에 매물이 있고, 해당 부근이 60일선 부근이기에 저항 라인으로 볼 수 있겠다.
 

3. 재무제표

 

푸른기술 동운아나텍 재무제표

 
 푸른 기술이 재무 상태가 훌륭하지는 않지만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는 반면, 동운아나텍은 재작년 큰 적자를 기록한 후 만회하고 있다. 주가가 왜 흘러내렸는지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하지만 타액으로 당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은 충분히 매력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은 충분해 보인다. 
 

4. 매수 & 매도 전략

 
 푸른기술은 얼마 전 큰 상승을 보여준 뒤, 오늘 다시 상한가를 기록했다. 분봉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아주 빠른 시간에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한가를 만들어냈기 때문에 거래량이 크지 않음에도 큰 상승을 보였다. 즉, 다시 한번 상승할 수 있는 힘을 아껴두었다고도 볼 수 있다.
 
 내일 갭을 띄운 후 빠지지 않고 유지해 주느냐가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로지시스 차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저항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이평선도 없어서, 큰 상승을 할 수 있는 조건은 갖췄다.
 
 동운아나텍은 이제 관심을 갖고 지켜볼 차트다. 오늘 거래량이 조금 아쉽지만 기존에 비해 많은 거래량이 들어왔으니 횡보 및 하락하던 추세를 돌리는지 확인만 하면 된다. 만약 오늘 기준봉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해 준다면, 매수타점이 될 수 있다. 다만 60일선이 저항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돌파하는지 보면서 매도 타점을 잡으면 될 것 같다.
 

5. 시장 리뷰

 
 오랜만에 강세를 보였다. 물론 하락한 폭에 비하면 한참 모자란 수준이지만. 그래도 외인이 다시 매수세로 돌아섰다는 점이 긍정적이었고, 오랜만에 2차전지의 강세도 반갑다. 주식이 이래서 참 어렵다. 어제까지 하락을 주도했던 원인인 중동의 분쟁은 심화되고 있고, 유가는 조금 하락했지만 아직 고점이며, 금리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Fed 위원의 비둘기적 발언과 삼성전자의 의외의 호실적 (물론 반도체 쪽은 아직이지만), 유가의 상승 멈춤이 다시 시장을 상승시켰다. 그렇다고 추세를 완벽히 상방으로 돌린 것도 아니고, 해결되지 않은 준비된 악재들은 넘친다. 제법 많은 반대매매가 이뤄졌지만 아직 신용잔고도 높다. 
 
 그래도 상승이 반가운 건 어쩔 수 없다. 어서 빨리 힘을 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주가 국내 증시에 중요한 한 주가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오늘이 반등의 시작이 되었으면 한다. 모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