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오늘의 주식 폐배터리 관련주 코스모화학 새빗켐 인선이엔티 하나기술

힘내볼까요 2023. 9. 11. 10:14
반응형

 아직 수혜를 받지는 못했지만 결국 수혜를 받을만한 폐배터리 관련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들 업체가 폐배터리뿐만 아니라 2차전지 소재나 장비를 함께 하고 있기에, 아직은 폐배터리 쪽으로는 주목받고 있지 못하지만, 차트를 살펴보다가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 한 번은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종목 중, 좋아 보이는 종목 4 종목에 대한 차트와 재무제표 및 매수 & 매도 전략에 대해 살펴보자.

 

 

1. 오늘의 주식 폐배터리 관련주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 재활용 시장 규모는 2040년에는 252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환경오염과 처리비용 등을 고려해 배터리를 재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폐배터리는  ESS 등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재사용하거나, 배터리를 분해해 내부의 니켈, 리튬과 같은 소재를 추출해 새 배터리의 소재로 재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러한 시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2차 전지와 관련된 여러 업체들이 폐배터리 관련 기술과 설비에 투자하고 있는데, 위 네 종목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자.

 

반응형

 

- 코스모화학 : 폐배터리 리사이클 신규공장에 대한 시험가동이 얼마 전에 있었으며, 459억원의 투자 계획이 계획되어 있다. 내년 1분기까지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의 처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새빗 : 폐수 처리와 폐산 재활용 사업을 하다가, 얼마 전부터 폐배터리 쪽으로 진출한 기업이다. 액상형 분리기술을 활용하여 양극재의 필수 원자재인 전구체 복합액을 생산한다. 또한, 양극재 불량품에서 니켈, 코발트, 망간의 추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미 전구체 복합액을 10년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해 공급할 예정이다.

- 인선이엔티 : 폐기물 처리의 수직계열화가 완료된 기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이미 구축된 시스템을 이용해, 폐배터리를 회수, 운반, 보관이 가능하고, 니켈 및 코발트, 망간, 리튬 등의 금속을 95% 이상 재활용하여 제조 원료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해가고 있다.

- 하나기술 : 대표적인 2차전지 장비 업체로 노르웨이 프레이어와 수주한 경험이 있다.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때,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재사용 가능한 배터리인지, 폐배터리인지 판별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기준이 아직까지는 명확하지 않아서, 진단 및 배터리관리시스템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특허를 준비 중이다.

* 참고로 초전도체와 관련되면서 급등한 종목은 제외하였다.

 

2. 차트

 

코스모화학 새빗켐 일봉 차트

 

인선이엔티 하나기술 일봉 차트

 

 하나기술은 2차 전지 장비주 효과로 이미 상승하여 고가를 형성하고 있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한 번의 상승이 있은 후, 거래량 없이 눌리고 횡보하다가, 최근 살짝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는 중이다.

 

 차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하락한 이후 저점에서 저점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는 중이며, 만약 지금 자리에서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을 한번 보여준다면 추세를 완벽히 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아직 수급이 있거나 재료를 먹이 삼아 사람들의 관심을 끌진 못했지만, 바닥을 잘 다져주고 있으니, 재료만 나와준다면 급등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 이들의 재무제표는 어떨까?

 

3. 재무제표

 

코스모화학 새빗켐 재무제표

 

인선이엔티 하나기술 재무제표

 

  재무적으로 크게 나쁜 회사는 없다. 하나기술을 올해 영업이익이 2배 정도, 당기순이익은 10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주가도 강세를 보이는 것이며, 나머지 회사들도 무난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4. 매수&매도 전략

 

 폐배터리 관련주는 아직 2차전지 관련 테마들 중에 주목받지 못한 테마다. 뉴스가 가끔 나오는 것 같은데도 아직 주목받지 못하는 이유는 아직 폐배터리 시장이 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라에서 폐배터리를 규제하고 반드시 재활용하도록 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나온 이야기라, 수혜를 받기에 충분한 종목을 고른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테다.

 

 하지만 그 시점이 문제인데, 폐배터리 관련주로 파워로직스를 보유하고 있다가 초전도체로 날아가버리는 상황을 맞이하지 않았다면, 아직도 손해인체로 홀딩중일테다. 조금 시간을 갖고, 아직 수급도 들어오지 않았으니, 좋은 회사를 잘 골라놓고 추세가 상방으로 돌릴 때를 기다려 매수한다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 결론

 

 테마가 짧은 주기로 돌아가면서 나오고 있고, 실적이 나쁘지 않은 종목들이지만 아직 재료가 없었기에 관심도 없었다. 지금 들어가서 마냥 기다리기에는 시간이라는 자원을 손해 보는 것이니, 조금 비싸게 사더라도 수급이 들어와서 한번 관심을 받은 이후에 관심을 갖는다면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은 볼 수 있을 것 같다.

 

 2040년을 이야기하는 종목이니, 혹시 5년 이상의 장투를 하신다면, 참 매력적인 종목들 아닐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