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힘내볼까요 (feat. 직장인)

주식 정보와 직장인이 사는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직장인의 주식일기

HBM 관련주 동신쎄미켐 유진테크 케이씨텍 피에스케이

힘내볼까요 2024. 3. 21. 21:42
반응형

  얼마 전, 외인과 기관이 선물과 현물을 대량으로 매도하며, 국내 증시를 하락시키더니, 오늘은 그때보다 더 큰 금액을 매수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하지만, 시장이 조금 의아했다. 시장이 이렇게 좋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이 5개뿐이었고, 하락 종목이 800개를 육박했다. 아마도 수급이 어느 한쪽으로 쏠렸다는 이야기일 텐데, 앞으로의 국내 증시의 움직임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

 

 

 이런 시장 속에서, 반도체 주들이 여전히 강했다. 특히 HBM과 관련된 종목들의 강세가 눈에 띄었다. 이들의 상승 배경을 살펴보고, 차트와 재무 상태를 알아보자. 이를 근거로 어떤 매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지 살펴보자.

 

HBM 관련주 급등 배경

 

 마이크론의 실적 어닝 서프라이즈 소식이 전해 졌고, 젝슨황이 삼성 HBM 테스트를 언급하면서 HMB에 대한 모멘텀이 지속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동진쎄미켐이 15%가 넘는 급등을 보였고, 유진테크, 케이씨텍이 10%가 넘는 상승을 보여줬다. 피에스케이 역시 9%  상승을 보여 좋은 모습이었다.

 

반응형

 

 이들의 차트를 살펴보자.

 

HBM 관련주 차트 리뷰

동신쎄미켐 유진테크 일봉 차트
 케이씨텍 피에스케이 일봉 차트

 

 동진쎄미켐은 어제 종가 매매 후보 종목 중 하나였는데, 20선을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돌파해 줬기 때문이다. 오늘 의미 있는 거래량이 터지면서 급등한 모습인데, 앞으로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진테크도 오랜만에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이평선들을 강하게 돌파했다. 좋은 차트 모습이다. 반면, 케이씨텍과 피에스케이는 이평선들이 벌어지면서 캔들의 이격이 커졌다. 케이씨텍과 같이 20선을 지지받고 돌리는 종목에 투자를 많이 하는 편인데, 이평이 벌어져 있어, 비중을 싣기에는 어려워졌다. 

 

 이들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자.

 

재무제표 리뷰

동신쎄미켐 유진테크 재무제표
 케이씨텍 피에스케이 재무제표

 모두 재무적으로 훌륭하다. 반도체 업황이 좋다는 점을 반증하는 숫자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23년 업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반도체 업황이 좋아진다면 이에 따른 큰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들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매매 전략으로 공략해 볼 수 있을까?

 

매매 전략

 

 동진쎄미켐과 유진테크는 눌림을 기다리면 좋을 것 같다. 우선 동진쎄미켐은 일정 기간 매물 소화 과정을 겪으면서 거래량 없이 눌림을 가져가 준다면, 매수 타점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다. 유진테크 역시, 이평선 부근에서 지지받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전고점 정도는 충분히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케이씨텍과 피에스케이는 보유자분들의 영역이다. 5일선을 캔들이 타고 예쁘게 상승하고 있으니, 보유자 분들은 조금 긴 호흡으로 보셔도 될 듯하다. 케이씨텍처럼 20선에서 반등 나오는 상황이 매수 타점이기는 하지만, 이평선들이 이격을 벌리고 있는 타이밍이라서, 개인적인 타점은 아니다.

 

 다만, 손절을 짧게 잡고 접근할 수 있는 분이라면, 좋은 타점이 될 수 있을 듯하다.

 

증시 리뷰

 

 외인과 기관이 엄청난 매수세를 보여줬다. 솔직히, 코스피 2750을 이렇게 짧은 기간에 보게 될 줄은 몰랐다. 어느 정도 횡보하는 기간을 보여준 이후에 상승할 것으로 봤지만, 보란 듯이 상승해 버렸다.

 

 외인과 기관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쓸어 담으면서 코스피의 상승을 이끌었고, 기관은 선물을 상방으로 베팅한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레버리지를 대규모로 매수했다. 오랜만에 바이오주들과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줘 반가웠던 하루다.

 

 하지만, 증시가 크게 오르는데 반해, 내 계좌가 오르는 폭은 적게 느껴지는 하루였다. 그래도 이렇게 상승하는 날이 좋다. 내일은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수고 많으셨다.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