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성, 한화, 두산 등 대기업의 로봇 사업 진출을 재료로 로봇이나 자동화 관련주들의 상승이 돋보였다. 이들의 재료는 무엇이며, 어떠한 움직임을 보여주는지 차트를 살펴보고, 재무제표도 확인해 보자.

1. 오늘의 주식 로봇 자동화 관련주
삼성이 반도체 제조 공정은 물론이고,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로봇암 개발 소식을 밝힌데 이어, 한화는 다음 달 협동로봇 전문 기업 한화로보틱스를 출범시킨다. 두산 그룹 역시, 두산로보틱스로 다음 달 IPO가 예정되어 있다. 이와 같이 대기업의 자동화 및 로봇 관련 참여가 높아지면서 로봇 자동화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 삼성 : 지분을 보유 중인 레인보우로보틱스가 대표적인 수혜주다.
- 한화 : 푸드 테크와 전기차 등에 적용할 계획이며, 뉴로메카가 최대 수혜주로 알려지면서 큰 상승을 보였다.
- 두산 : 역시 로봇팔과 같은 협동 로봇이다. 중장비에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 두산이기에, 해당 분야에 적용 가능성이 높다. IPO 역시 조 단위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뉴스로 로봇 및 자동화 관련주인 이삭엔지니어링(현대,SK,삼성,포스코 협업), 대동(포스코와 MOU), 에스피지(국내1위 로봇감속기) 들이 큰 상승을 보여주었다.
2. 차트



오늘 거래량이 크게 들어오면서 큰 상승을 보여준 것은 비슷하지만, 이삭엔지니어링과 대동이 하락 내지 횡보 국면에서 큰 상승을 보인 반면, 에스피지는 박스권에서 상승과 하락을 보이다가 추세를 상승으로 돌린 후, 큰 상승을 보였다.
이들의 차트를 이렇게 분류해 놓은 까닭은, 매수 시, 접근 방법이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이삭과 대동은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는 기간에 관심을 갖고 매수를 할 수 있을 타이밍이지만, 에스피지는 전저점을 지키는지 확인하고, 추세가 상방으로 돌릴 때 매수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 주식 초보들이 매매하기에는 에스피지가 조금 더 쉬워 보인다.
차트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후행성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맞다. 옳은 말이지만, 차트를 보는 이유는 매수 매도하는 이들의 심리가 담겨있고, 거래량이라는 속일 수 없는 증거를 남기기 때문이다. 참고하시길.
3. 재무제표



모두 실적이 나쁘지 않다. 아이러니하게도, 오늘 상한가를 보인 이삭엔지니어링의 재무가 가장 안 좋아 보인다. 그래도 작년에 턴어라운드 한 모습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
4. 매수 & 매도 전략 및 결론
이삭엔지니어링이나 대동을 매수하기에는 지나치게 많이 올랐고, 에스피지 정도는 오늘 종가로 매매해 볼만할 것 같지만, 이들도 높다면 아직 오르지 않은 자동화, 로봇 관련주들이 보이므로, 매수해 볼 수 있을 듯하다. 이 테마는 단기로 끝날 반짝 테마는 아니고, 시간이 흐를수록 인플레이션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지속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장기투자도 좋을 듯하다.
금일 대기업과 엮이면서 큰 상승을 보여주는 특성을 고려하면, 대기업에서 하고 있는 자동화 업체 들은 어떨까? 아직 시세를 받진 않아 보여서, 미리 매수해 둔다면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이팅.